인사말

GREETING
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경상남도통합돌봄지원센터
홈페이지 방문을 환영합니다.

저출산 고령화로 인해 돌봄이 필요한 세대는 늘어남과 동시에 돌봄을 제공할 세대는 줄어가고 있습니다. 한국은 2026년 어르신이 전체 인구의 20%를 차지하는 초고령사회에 진입할 것으로 예상됩니다. 이처럼 돌봄이 필요한 사람이 급증하면서 돌봄은 더 이상 한 가정에서 극복해야 할 문제가 아닌 전체 사회가 공동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로 치닫게 되었습니다.

이러한 돌봄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돌봄을 어떤 사람들이, 어느 곳에서, 어떻게 돌볼 것인가에 대한 많은 고민들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. 돌봄의 일환으로 정부에서는 어르신들이 살던 곳에서 건강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주거·의료·요양·돌봄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지역사회통합돌봄(커뮤니티케어) 시범사업을 운영중에 있습니다.

저희 경남통합돌봄지원센터는 119와 연계해 구조된 사례를 축적하고 있으며, 경상남도 내 18개 시·군 운영기관과 협력하여 인공지능 돌봄기기의 고도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.
또한, 노인맞춤돌봄서비스, 응급안전안심서비스의 경상남도 광역지원기관의 역할을 수행하여, 도 내 취약 노인들에게 안전지원, 사회참여, 생활교육 등 맞춤형 돌봄서비스를 제공하여 신체적·정신적 건강 유지와 사회적 고립 예방에 기여하고 있습니다. 응급상황 발생 시 신속한 대처를 통해 어르신들의 안전과 안심을 보장하고 있습니다.

경상남도통합돌봄지원센터 직원들은 4차 산업화와 인공지능의 편의성을 토대로 경상남도 통합돌봄 모형 구축의 선구자라는 사명감을 견지함과 동시에 휴먼서비스의 가치를 잃지 않고 돌봄서비스가 이루어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.

PASS 경상남도사회서비스원 경상남도통합돌봄지원센터